언어치료

언어치료는?

언어장애란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언어를 통제하는 대뇌의 우세반구에 손상이나 결함이 생겨 다른 사람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 또는 다른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언어치료는 이러한 환자를 대상으로 언어장애의 원인과 정도를 진단/평가하고 개인에 맞게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개선,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한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언어치료대상

실어증(aphasia),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마비말장애,말실행증), 인지적 의사소통장애(치매), 음성장애(voice disorder),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phonological disorder), 연하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체계 영역에 어려움이 있는 실어증(aphasia)과, 조음기관의 마비 혹은 프로그래밍의 문제로 인한 마비 말 장애 (dysarthria)를 가진 환자, 그리고 말의 반복, 주저, 막힘이 보이는 유창성장애(말더듬)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실어증(aphasia)

실어증이란 뇌졸중, 뇌종양, 뇌염, 교통사고 등으로 뇌손상이 있은 후에,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의사를 말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는 언어장애를 말합니다.

말운동장애
(마비말장애, 말시행증)

말운동장애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는 지장이 없으나 부정확한 발음 때문에 상대방이 환자의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없게 되며, 실어증과 함께 올 수 있습니다.